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Foresight란 무엇인가 Tutorial

HOME Tutorial Foresight란 무엇인가

Foresight란 무엇인가?

Foresight 란 미래에 대한 정보(intelligence)를 수집·분석하여 중장기 비전 및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시점의 정책 결정 및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 때 체계적인 방법론의 적용과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참여는 필수 요건이다. 이 과정은 ‘미래 생각하기’- ‘미래에 대해 토론하기’ -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 가기’ 의 연속된 세 가지 과정으로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기/미래에 대해 토론하기/미래를 만들어가기/Foresight-개방적-참여적-실행적

Foresight 는 미래를 점쟁이처럼 예언(prophecy) 하거나 결정론적인 시각에서 예측(predict)하는 것은 아니다. 즉 미래는 이미 결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새롭게 창조되거나,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수 있는 대상이다. Foresight 는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Foresight 의 본질
실천 가능한 대한 도출 (action oriented)
Foresight는 단순하게 미래에 대해 분석하거나 미래사회 모습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사회 구성원이 바람직한 미래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의 도출이 없이 단순하게 가능한 미래(possible future)에 대해 분석적 연구만을 하는 미래연구(future study)는 Foresight 라고 부를 수 없다. Foresight 는 미래를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실천가능한 정책 대안이 가능할 때만 수행해야 한다.
복수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 인정
Foresight 는 미래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미래는 현재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행동과 정책을 통해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어느 특정한 미래를 예측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바꾸어 말하면 여러 가지 가능한 미래 중에서 바라는 미래(preferred futures)를 선택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의 자유 의지(free will)를 인정한다.
이해당사자의 적극적 참여 (participatory)
이미 언급한 것처럼 Foresight 는 실천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몇몇 전문가 그룹이나 학계에서 일하는 교수 등에 의해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루고 있는 주제나 이슈에 관련이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actors) 의 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Foresight 의 결과물은 다양한 고객/시민들과 공유되며 적극적인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한다.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 ( multidisciplinary)
Foresight 프로세스에서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나 미래 문제 분석과 해결은 1차원적으로 환원하거나 구성 요소의 단순한 합으로 분해될 수 없으며 모든 변수들을 총체적으로 고려할 때 그 실체를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Foresight 과정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복잡계적응시스템(complex adaptive system)으로 정의한다. 이 과정에서 복잡계 사고 방식과 시스템사고 방식을 기본 인식틀로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