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계 Tutorial

한계

Foresight 한계

Foresight가 모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Foresight를 단순한 "미봉책"의 하나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Foresight는 중요한 사회변화와 기술발전을 이해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비전을 만들어 내는 데에서 시작된다. 일부 국가나 지역에서는 Foresight 활동을 통해 이러한 비전에 대한 광범위한 합의를 이루어 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합의를 도출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며, 그렇다고 해서 Foresight가 뿌리깊은 의견차이가 존재하는 곳에 합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병통치약도 아니다.

Foresight 활동을 통해서 우선순위 목록과 같이 특정 정책의 집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Foresight를 통해 얻어지는 장기적인 분석이나 새로운 네트워크, 역량 등은 하룻밤에 만들어질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니다. 어떤 기회를 잡을 것이며, 어떻게 특정한 당면과제를 극복해 낼 것인가와 같은 아이디어를 둘러싼 상호작용 과정은 폭넓게 합의된 개념을 만들어 내는 데에도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활동이다. 이는 Foresight 활동이 다루는 문제들은 대부분 수년간에 걸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은 종종 오랜 준비와 상당한 기초 작업을 요구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Foresight이 최적의 접근법이 될 수 없는 경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의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경우.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전혀 없다 해도 미래발전을 탐구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수 있다. 그러나 제대로 준비된 Foresight 활동은 이러한 맥락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홈페이지에서 서술하고 있는 일부 방법들은 여전히 이러한 상황에도 적용 가능할 수 있다.

적절한 핵심 이해당사자가 Foresight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는 경우

핵심적인 집행 조직 간에 누구도 Foresight 활동을 주도하려 하지 않는 경우

Foresight 과제를 완성하기에 자원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경우

명확하고 정확하며, 합의된 범위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