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I FORESIGHT GROUP

Foresight의 방법론의 분류

  • 미래를 예측하거나 비전을 그리기 위해 우리는 기후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정보화의 심화 등 글로벌 차원의 메가트렌드라는 큰 흐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그린다. 그러나 일반 시민들은 물론, 전문가와 정책결정자 조차도 메가트렌드의 다양한 이슈 각각의 중요성을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한 이슈에 대한 전문성을 넘어 기술과 사회, 경제·환경적 파급력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와 분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STEPI 미래이슈카드는 바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개발되었다.

STEPI 미래이슈카드는 무엇을 담고 있는가?

  • STEPI 미래이슈카드는 10가지 ‘핵심 변화동력(key drivers)’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시장과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추세와 변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각 동력들은 STEEP(Social, Technological, Environmental, Economic, Political)별로 5개씩, 총25개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가 직면하게 될 250가지 미래이슈들

  • 미래이슈카드 앞면에는 키워드와 연관된 대표 그림이 있고, 키워드와 관련된 질문이 적혀 있다. 어려운 주제일지라도 질문은 단순하고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고 흥미를 유도한다. 카드의 뒷면은 앞면에서 던진 질문의 답을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객관적인 통계치 등의 도표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세계적인 추세나 현황을 설명한다. 자료의 지역적 범위가 좁다고 하더라도 해당 키워드와 질문과 관련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자료를 보여줌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출처를 반드시 명기하고 있어 신뢰성을 가진다. 참여자들은 워크숍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카드에 나타난 핵심동인과 이슈, 관련 데이터를 참고로 판단하고, 자유롭게 상상한 의견을 제기할 수 있다.